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충주 역사 이야기 2 고려와 조선, 그리고 근현대사까지 : 네이버 블로그

Blog Article


스스로 사임당(師任堂)이라는 호를 지었는데, 주나라의 기틀을 닦은 문왕[2]의 어머니 태임(太任)에서 따왔다고 전한다. 1592년(선조 25년) 4월 임진왜란이 발생하자 조선 조정에서 명나라에 구원병을 요청하는 청병사신을 파견하게 되었다. 이때 조선 조정에서는 명나라에 바칠 뇌물을 마련하여 홍순언에게 주었으나 홍순언은 진심으로 설득해도 설득이 될까말까 한데 어찌 뇌물로 매수할 생각을 하느냐며 대신들을 호통쳤다. 이후 조선에서 종계변무사신이 파견될 때마다 담당인사였던 석성은 사신을 만나주지 않으면서 이상하게 홍역관이 왔느냐는 질문을 계속 했다고 한다.


이때, 서인은 아예 남인을 완전히 축출하자는 노론과, 남인과의 화해를 주장하는 소론으로 분열되었으며, 두 세력 사이의 대립으로 정국의 반전이 거듭되었다. 이로부터 견제와 균형, 공론에 토대한 붕당정치의 기본 원리는 무너지고, 상대 세력의 존재 자체를 아예 인정하려 들지 않는 일당전제화의 추세가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상대당에 대한 보복으로 사사(賜死)가 빈번하였고, 정쟁의 초점이 왕위 계승 문제로 비화되는 등 붕당정치가 정상적으로 운영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외부 세계와의 고립을 초래하여 고립화의 길을 걸어 조선 사회의 낙후를 가속화하였다.


이와 반대로 우리에게 잘 알려진 『박씨전』에서는 박씨의 못생긴 외모에 대해 우스꽝스럽게 표현하였다. 이 글은, 조선 초기의 문인인 서거정이 지은 "태평한화골계전"에 있는 이야기와 한국 구전에 있는 내용을 참고로 해 편집해 본, 글입니다. 풍수지리가 모두 정확한 것은 아니었지만, 풍수지리를 중요시 했던 조선시대에는 풍수지리상의 문제로 왕릉을 천장하기도 하였다.


철종 13년(1862) 삼남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1862년 농민항쟁’으로 불리는 투쟁이 바로 그것이었다. 그러나 19세기 민중운동을 대표하는 것은 民亂과 變亂을 들 수 있다. 민란 혹은 民擾라 할 때는 향촌사회에 뿌리를 두고 그 속에서 생산활동을 하며 생활하던 사람들이 국가권력에 의한 부세수탈이나 수령과 이서배의 수탈에 대항하여 通文을 돌리거나 呈訴를 거쳐 봉기하는 것을 말한다.


이원수와의 사이에서 5남 3녀를 두는데 셋째 아들 이이는 이름난 성리학자이자 조선 중,후기 서인과 노론 당의 사상적인 시조였다. 다섯째 아들 이우는 관직은 정3품에 머물렀지만 시와 서화로 이름을 날렸고, 장녀 이매창[14] 역시 시와 그림 재주에 능하여 작은 신사임당, 소사임당이라 불리기도 했다. 강원도 강릉부 죽헌리 북평촌(北坪村) 태생으로 외가이자 그의 생가 오죽헌은 지금도 보존되고 있다.[1] 사임당의 형제에는 아들은 하나도 없고 딸만 다섯이었는데, 사임당은 그 중에서 둘째 딸이었다. 아버지는 신명화(申命和)라는 이름의 선비였고, 어머니는 용인 이씨 집안의 선비인 이사온의 딸이었다.


원 실록의 문제점과 수정실록의 정당성을 후세에 밝히기 위한 것입니다. 자신들에 대한 비판이 기록으로 남아 후대에 전해지는 것을 두려워한 왕과 신하들. 이는 집권층의 권력 남용을 견제하고 바른 정치를 펴도록 유도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이 외에도 조선시대에는 많은 왕들이 다양한 업적을 남겼습니다. 이러한 업적들은 조선의 발전과 번영에 기여하였으며, 오늘날에도 우리에게 중요한 교훈을 주고 있습니다.


넓은 연못에는 두 개의 섬을 설치하고 나무로 조경하여 연못은 더욱 운치 있는데 이 섬이 있음으로 해서 연못의 물은 자연스럽게 여러 곳으로 골고루 퍼져 돌아나가게 된다. 최근 이혼율에 대한 조사에 따르면, 연애 결혼한 부부가 중매 결혼한 부부 보다 헤어지는 경우가 더 많다고 한다. 아마도 부부간의 애정이 식어질 경우 연애 결혼한 부부가 사랑 없는 결혼생활에 더욱 회의를 가지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게 본다면, 반대로 중매결혼은 애정과 무관하게 결혼생활 자체를 지속적으로 유지시키는 속성을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지금이야 부부간에 마음이 안 맞으면 이혼하면 그뿐이지만, 전통시대 사람들은 그러한 경우 어떠한 방식으로 처리했을까? 그 시대에도 과연 지금과 같은 이혼제도가 있었는지 한 번 거슬러 올라가 보자.


조선시대를 다룬 사극에서는 고위급 장수는 두석린갑을, 중간 계급 장수들은 두정갑을 입고 있는 것으로 흔히 묘사한다. 그러나, 실제 유물로 본다면 고위급 장수들도 두정갑을 흔히 입었던 것 같다. 관복(官服)이란 궁전에서 신하들이 입었던 옷을 가리키며, 문무백관 모두에게 관복이 존재했다. 관복은 모든 근무 복식을 통틀어 말하는 상위 개념으로서 하위에 각기 다른 목적으로 착용하는 의복이 존재한다. 2021년 현재 ‘코로나’가 전 세계를 혼란과 공포로 몰아넣고 있다. 수년간 이어진 ‘판데믹(pandemic)’은 일상용어로 자리잡을 정도이다.


하지만 수입되는 물량도 극히 제한적이었기 때문에, 안경의 가격은 낮아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임금으로서 처음으로 정조가 안경을 쓰기 시작하면서 전국적으로 보급이 될 수 있었습니다. 굳이 거론해서 무엇하겠냐마는 조선시대 양반은 공과 사의 구분이 엄격했다.


신길만은 평범한 농민 이었는데, 정2품의 관직이 제수 되었고, 영조가 ‘신길만’ 을 친히 만나기도 한다. 섬으로 유배 간 코끼리가 밥도 안 먹고 매일 울어댄다는 소식에 이를 불쌍하게 여긴 태종은 뭍으로 나오게 해서 전라도 관찰사에게 관리를 맡기게 됩니다. 코끼리는 덩치가 어마어마해서, 수레나 다른 이동수단을 이용하지 못하고, 그대로 걸어서 장도라는 섬까지 가게 됩니다. 결국 사람을 둘이나 죽게 만든 코끼리는 전남 순천 앞바다의 장도라는 섬으로 유배를 가게 됩니다. 코끼리가 죽인 이우는 정 3품의 대감이지만, 생각보다는 크게 문제 삼지 안은 걸로 보이고 사건은 조용히 넘어가는 듯하였습니다. 열하의 태학(太學)에서 머무르며 중국학자들과 지전설(地轉說)에 관하여 토론한 내용이 들어 있다.

휴게텔 https://www.hyugetel.biz 휴게텔추천 https://www.hyugetel.biz 휴게텔

Report this page